2017 굿네이버스 연차보고서

  • 학대피해아동보호 및 예방

    학대로 고통받는 아이들을 보호합니다

    28개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학대피해아동과 가족에 대한 사례관리와 상담 및 심리치료 서비스를 실시했으며, 18개 그룹홈에서 아동들이 학대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학대피해아동 및 가족 대상 서비스 확대

    학대피해아동 및 가족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학대행위자 심리검사 및 치료를 확대 실시해 가정 내 학대 발생 위험요소를 줄이고 안정적인 양육 환경을 구축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아동보호 통합지원 전문서비스의 전국화

    ‘굿네이버스 아동보호 통합지원 전문서비스’를 전국 아동보호전문기관에 보급하고, 학대피해아동 및 가족을 대상으로 원가정보호서비스, 심리상담 및 트라우마 치료, 가족 재결합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제공했습니다.

    아동보호 통합지원 전문서비스 프로그램 구성

    아동보호 통합지원 전문서비스 적용 결과

  • 심리정서지원

    아동과 가족의 마음에 따뜻한 변화를 일으킵니다

    20개 좋은마음센터와 1개 심리치유센터에서 심리정서지원사업을 실시해, 아동이 심리적 안정을 되찾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아동-부모-가족 대상 통합적 심리정서지원

    아동의 정신건강을 예방하고, 심리정서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전문적인 상담 및 심리치료와 더불어, 부모의 올바른 양육을 돕고 가족 기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아동과 가족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했습니다.

    부모의 육아 고민을 해소하는
    부모토크콘서트 <맘터>

    굿네이버스와 EBS 육아학교가 기획하고 GS칼텍스가 후원한 부모토크콘서트 ‘맘터’가 서울, 대구, 여수 등 10개 지역에서 열렸습니다.
    ‘맘터’에 참여한 2,575명의 부모들은 육아∙교육 전문가의 강연과 육아 고민에 대한 질의응답 세션을 통해 자녀의 심리정서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자녀 양육법을 배웠습니다.

  • 위기가정아동지원

    위기에 처한 아이들에게 밝은 내일을 선물합니다

    보호와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을 발굴하고, 위기가정아동들에게 생계, 의료, 주거,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빈곤가정아동 및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방학을 지원하는 희망나눔학교

    방학 중 결식, 방임에 처하기 쉬운 빈곤가정아동들에게 통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희망나눔학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신체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해 아동들의 행복감을 증진시키고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신체놀이 프로그램 참여 후 변화

    위기가정아동지원 현황

    캠페인, 방송에 소개된 아동과 빈곤, 결식, 방임 등의 위기상황에 처한 지역 내 위기가정아동에게 생계지원, 주거지원, 교육지원 등을 실시했습니다.

    캠페인 그 후, 희망을 찾은 아이들

    ‘소녀야, 너는 반짝이는 별’, ‘다시, 봄’, ‘날아라 희망아’등 캠페인과 방송에 좋은 이웃들의 손길이 모여, 사연이 소개된 아동을 포함한 국내 위기가정아동들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 여아지원 캠페인 ‘소녀야 너는 반짝이는 별’

    사춘기 몸의 변화와 생리대 구입 비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가정의 여자 아동들에게 여성용품, 속옷 등이 담긴 ‘반짝반짝 키트’를 선물했으며, 상담치료, 가족 프로그램, 멘토링 서비스 등을 제공했습니다.

    학대피해아동지원 캠페인 ‘다시, 봄’

    태어나자마자 이름도 없이 병원에 버려져 홀로 여섯 번의 수술을 견뎌야 했던 혜정이.
    굿네이버스는 혜정이의 밀린 입원비와 수술비를 지원하고, 출생신고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혜정이는 일시보호시설에서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위기가정아동지원 캠페인 ‘날아라 희망아’

    당뇨 합병증으로 거동이 어려운 엄마를 병간호 하느라 잦은 결석과 지각, 밀린 병원비와 공과금으로 힘겨워했던 열두 살 유정이.
    굿네이버스는 생계비와 교육비, 간병인과 치료비를 지원했고, 현재 유정이는 누구보다 즐겁게 학교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 지역사회복지지원

    지역사회의 참여와 변화를 이끕니다

    지역사회 취약 계층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호물품 및 후원물품을 지원했습니다.
    지역주민 스스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 모임을 조직해 자발적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지역사회조직사업

    아동권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이끌고,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대국민 캠페인, 정책 제언, 세미나, 언론 홍보 등 다양한 아동권리옹호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굿마마 봉사단’은 엄마의 마음으로 건강한 가정,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자는 취지로 조직된 주부들의 모임입니다.이번에 마을 나눔 축제를 열었는데요. 우리의 작은 노력으로 마을 사람들이 나눔에 관심을 가지고 동참하는 모습을 보게 돼 뿌듯했습니다.

    김정우 / 굿마마 봉사단 4기 단원

    시설아동지원

    굿네이버스와 협력하고 있는 아동복지협력시설 아동들을 대상으로 교육, 생활, 자립, 문화체험 등의 다양한 서비스와 후원물품을 제공하고 협력시설 내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했습니다.

  • 아동권리 옹호

    아동권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이끌고,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대국민 캠페인, 정책 제언, 세미나, 언론 홍보 등 다양한 아동권리옹호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무한도전 1호 법, 국회 본회의 통과

    2017년 3월 ‘MBC 무한도전 국민의원 특집’에 출연해 아동학대의 심각성과 부모교육 의무화의 필요성을 알렸으며, 방송 후 굿네이버스 의견이 반영된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아동·청소년 아동권리옹호 활동

    글로벌리더단 청소년들이 도출한 9가지 주제와 세부 정책을 새 정부에 전달했습니다. 부산에서는 교육, 안전, 복지, 문화 등의 분야에 대한 안건을 청소년들이 직접 발의했으며, 의결안을 부산시에 전달했습니다.

    대국민 캠페인 ‘100만 아동학대 국민감시단’을 찾습니다

    경찰청,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등과 함께 아동학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100만 명의 ‘아동학대 국민감시단’을 찾는 대국민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