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굿네이버스 연차보고서
위로가기

언제나 아이들의 편에서
함께 해주신 좋은 이웃 회원님
감사합니다

한 해 동안 굿네이버스와 함께 해주신 좋은 이웃 회원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계속된 글로벌 경제 위기와 어려운 사회 여건 가운데에도 좋은 이웃의 참여가 끊이지 않는 2018년이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47만 좋은 이웃 회원님들의 나눔 덕분에 소외된 이웃을 향한 발걸음을 이어가며 세상을 위한 좋은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연차보고서를 통해 좋은 이웃과 함께 만들어낸 그동안의 사업 결실과 변화의 현장을 회원님들께 전해드립니다.

우리나라 아동보호체계 확립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온 굿네이버스는 지난해 대한민국 아동권리지수 2차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아동권리 수준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별 격차를 줄이기 위한 대국민 캠페인과 정책제안 활동을 강화했습니다. 참여권 강화를 위해 권리의 주체인 아동들이 직접 참여하는 정책박람회와 아동권리 모니터링단 운영 등 다양한 참여형 옹호 프로그램을 진행해 아이들의 목소리에도 더 귀 기울였습니다. 또한, 복지 사각지대의 위기가정아동들을 위한 캠페인을 통해 긴급 의료비와 주거비 등의 기금 지원과 지속적인 사례 관리 서비스로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힘을 보탰습니다. 굿네이버스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다양한 네트워크와 지방정부와의 파트너십을 더욱 견고히하여 연대와 협력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아동보호체계가 확립되고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대한민국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도 열심히 달린 한 해였습니다. 2018년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ODA) 규모가 23.5억불을 돌파했고,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실현하기 위한 다각적인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NGO로서 다년간의 사업 경험을 통한 국제개발사업의 성과 연구 결과와 사업 전문성, 혁신사업 모델을 기반으로 해외 사업 현장에서 국제기구, 정부 및 분야별 전문가와의 협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권리에 취약한 아동과 여성을 위한 정책을 확대하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권리 환경’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이웃 회원님들께서 언제나 굿네이버스를 믿고 격려해주실 수 있도록 더욱 투명하고 책임감 있게 사업을 수행하며 올 한 해도 힘차게 달려가겠습니다. 변함없는 믿음과 지지로 굿네이버스와 함께하고 계신 회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굿네이버스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