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 버튼

해외아동
결연
네비닫기
주거위기아동 후원하기
굿네이버스 아이들이 꿈꾸는집 메인 배경
굿네이버스 국내 주거지원캠페인

아이들이꿈꾸는 집

아~ 집 가고 싶다.매일 습관처럼 하는 말밖에 있으면 왜 이렇게 집이 생각나는지...집은 어떤 곳에서도 줄 수 없는편안함을 만끽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적어도, 이 아이들을 만나기 전까지는...

어둠속에 사는 나은이 이야기* 본 캠페인은 실제 사례로 구성하였으며, 아동보호를 위해 가명 및 대역을 사용했습니다.캄캄한 어둠 속 벽에 손을 짚고 가파른 계단을 내려갑니다.낮과 밤이 분간조차 되지 않는 이곳에서11년째 살고 있는 나은이를 만났습니다.
제 방은 책상 밑이에요...벽지도 없는 콘크리트 벽,눅눅함을 못 이겨 찢겨버린 장판,수납공간이 없어 집안 곳곳 쌓여있는 상자들...지하 창고를 개조한 나은이네 집에는낡고 허름한 살림살이만 가득할 뿐입니다.씻을 수 있는 화장실도, 밥을 먹는 공간도,잠을 잘 수 있는 곳도 마땅치 않기에나은이는 몸을 구겨 넣어야 간신히 들어가는책상 밑 작은 공간에서 잠을 청합니다.
책상 밑에 웅크리고있는 아동의 이미지
“집 안에 있으면 숨이 막혀서밖에 있는 게 더 나아요”.실내온도 34℃혹독한 더위 속 선풍기는 연일 뜨거운 바람만 내뿜고나은이는 익숙한 듯 집 밖으로 향합니다.그래도 여름엔 밖에 나가 있을 수 있어 괜찮다는 나은이...이 집에서 11년을 이렇게 버텨왔습니다.
벽에 기대어 서있는 아동의 이미지
“밤마다 화장실 가는 게 무서워요.누가 쳐다보고 있는 것 같아서...”어릴 적부터 요강을 사용해온 나은이화장실이 없다는 걸 상상할 수 없는 친구들과 달리나은이네 집 안에는 화장실이 없습니다. 신발을 신고 계단 올라 건물 밖을 돌아가면 비로소 나오는 공용 화장실은나은이에게 무서움의 공간입니다.마음 편히 화장실도 갈 수 없는 이 집에나은이는 남겨져 있습니다.
설걷이를 하고있 아동의 이미지
나은이와 같은 주거위기아동후원하기
“밤마다 화장실 가는 게 무서워요.누가 쳐다보고 있는 것 같아서...”어릴 적부터 요강을 사용해온 나은이화장실이 없다는 걸 상상할 수 없는 친구들과 달리나은이네 집 안에는 화장실이 없습니다. 신발을 신고 계단 올라 건물 밖을 돌아가면 비로소 나오는 공용 화장실은나은이에게 무서움의 공간입니다.마음 편히 화장실도 갈 수 없는 이 집에나은이는 남겨져 있습니다.
1. 최소 주거면적3명(부부+자녀)4명(부부+자녀2)2. 필수 설비하수도 시설이 완비된 전용 부엌수세식 전용 화장실전용 목욕시설3. 구조 성능 및 환경구조 강도 확보난방 설비소음,진동,악취, 법정기준자연재해 안전지역 위치피난 설비* 통계청, ‘2015 인구주택총조사'** 국토교통부, ‘최저주거기준 공고(제2011-490호)’
주거빈곤 상황에 놓여 있는94만 명의 아이들을 함께 지켜주세요!가장 안전하고 편안한 곳이어야 하는 집이 어떤 아이들에게는 두려움과 불안을 주는 곳이라 생각하니 마음이 아팠어요배우 유이
나은이와 같은 주거위기아동후원하기

굿네이버스는 ‘아이들이 꿈꾸는 집’을 만들기 위해전국 11개 시도본부 및 52개 지부, 112개 사업장에서 다음과 같은 주거지원 사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 1. 위기 상황 사정 및 지원 논의 ① 가정방문을 통한 위기 상황 파악② 위기 상황 사정 및 우선순위 결정
  • 2. 솔루션 설정 및 서비스 지원① 주거 개보수 지원- 노후화된 벽지·장판 교체, 내부 단열,  화장실 및 세면 시설, 보일러 설치 등 주거 환경 개보수 ② 주거 이전 지원- 주거 취약 계층 매입·전세 임대주택 공급 연계 지원- 일반 주택 전·월세 보증금 및 임대료 지원 ③ 가전 및 가구 지원- 냉장고, 세탁기 등 생활 필수 가전 및 가구 지원 ④ 기타 - 냉·난방비 지원, 전기세 지원, 이사 및 청소 · 방역 지원
  • 3. 사례 관리 및 모니터링① 솔루션 별 서비스 정기 지원② 홈케어 교육 및 지원③ 위기 상황 추가 발생 모니터링

* 굿네이버스는 2020년 5월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주거 지원이 필요한 위기 아동을 발굴하여 전문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2019년 한 해 동안 593명의 주거 위기 아동에게 총 1,020,036,931원을 지원하였습니다.

  • 개보수를 통해 내부에 화장실을 설치한 찬우네집
  • 보증금 지원으로 이사를 한 우진이네집
  • 가구 가전을 지원받은 규민이네집
아이들이 꿈꾸는 집은 거창하고 화려한 집이 아닌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평범한 집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안전을 위협받는 불안한 집에서 벗어나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분이 함께 도와주세요 일시후원 계좌 : 우리은행 1005-701-564322 (입금자명, 꿈꾸는집)보내주시는 후원금은 나은이를 포함한 국내 주거 위기 아동을 지원하는데 사용됩니다.
주거위기아동후원하기 일시후원하기
저작권자(c) 굿네이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