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캠페인 결과보고

따뜻함으로 채워진 동현이네 집

2019.06.19

[국내난방비지원캠페인] ‘겨울이 스며든 동현이네 낡은 흙집’ 그 후 이야기

작년 12월, 갈라진 벽 사이로 찬바람이 새는 낡은 흙집에서 겨울을 지내던 동현이를 기억하시나요? 매서운 한겨울의 추위를 피하기 위해 아궁이 불을 때며 생활해야 했던 동현이네 가족.
동현이의 이야기가 소개된 후 많은 후원자님이 따뜻한 응원의 손길을 보내주셨고, 그로부터 6개월 뒤 안전하게 보수된 집에서 생활하고 있는 동현이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동현이 방에서 엄마아빠 품에 안겨 웃고 있는 동현이
*본 사례는 가족의 요청으로 가명 사용 및 얼굴 노출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안전하고 튼튼하게 새로 단장한 동현이네 집, 이번 여름은 습기 걱정 없어요.

동현이네 집은 60년도 더 된 낡은 흙집으로 동네에서 유일하게 아궁이에 불을 때는 집이었습니다. 집안 곳곳에 뚫려있는 구멍으로 겨울의 찬바람과 여름의 비바람이 집안에 가득 스며들어와, 매 계절 추위와 습기, 곰팡이로 고생이 많았는데요. 더욱이 그 구멍을 통해 쥐가 집 안으로 들어와 비위생적인 환경에 노출되어 있었고, 전자기기의 전선을 갉아 먹는 등 크고 작은 문제가 잇따랐습니다.

특히, 재래식 화장실은 천장이 없어 비가 새고 불이 들어오지 않아 아이들이 이용하기에 매우 불편했습니다. 아이들은 두려움과 불편함에 화장실조차 마음껏 사용하지 못해 마당에서 용변을 해결해야 할 만큼 열악한 상황 속에서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동현이네 사연이 캠페인을 통해 소개된 후, 많은 후원자님의 도움으로 동현이네 집 가옥 내·외부를 전면 개보수하게 되었습니다.
공사 전 허름한 가옥에 미닫이 문 외부, 공사 후 가옥 외부(새로운 미서기 도어 설치, 벽체보수)
공사를 통해 가옥 외관 및 화장실, 집안 내부인 주방 및 부모님 방, 아이 방 등 전면을 개보수하였는데요. 특히 겨울과 여름의 찬 바람, 습기를 막아줄 단열공사에 더욱 집중하여 보수하였습니다. 각 방에 창호지로 덧대어진 문과 창문을 이중창 샷시로 전부 교체하였고, 아궁이를 없애고 단열재 시공과 난방 필름을 설치하였습니다.
공사 전 화장실 겸 욕심 사진(군데군데 벽이 깨지고 헤진 어두운 화장실), 공사 후 깨끗한 화장실 사진공사 전 아동 방 외관, 창호지를 바른 문에 아궁이 뗄 장작이 가득 쌓여있는 외관모습, 아동 방에 출입도어인 튼튼한 샷시를 설치한 사진
벽면에 단열공사 진행 사진, 방 바닥에 난방필름 설치하는 공사 사진
이제는 한겨울의 매서운 바람에도 따뜻하게, 그리고 폭우가 쏟아지는 여름에도 습기와 곰팡이 걱정 없이 잘 날 수 있게 되었고, 쥐구멍을 막아 쥐와 벌레로부터 격리된 깨끗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현이만의 아늑한 방이 생겼어요.

그동안 부모님과 동현이는 한방에서 생활하고 있었는데요. 중학교 입학을 앞둔 동현이가 자신만의 시간을 갖거나, 공부하기에는 공간이 여의치 않았습니다.
이번 공사를 통해 각 방을 개보수하고 깨끗하게 정리하여, 동현이만의 방을 만들었는데요. 아이에게 꼭 필요한 침대와 옷장, 책상, 의자 등 가구도 함께 지원하여 동현이만의 맞춤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그동안 가정 내에 컴퓨터가 없어 학교 숙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동현이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용 컴퓨터도 함께 지원했는데요. 동현이는 컴퓨터가 설치되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며, 컴퓨터를 받게 되자 가장 기뻐했습니다.

 

동현이가 제 방이 생겼다고 어찌나 좋아했는지 몰라요. 이전에는 아빠 안 계시는 시간에만 친구들을 데려와서 놀았는데, 이제는 친구들도 자주 불러서 편하게 놀아요. 동현이가 제 방이 생기면서 부쩍 밝아진 것 같아서 저도 좋아요.

- 동현이 엄마 인터뷰 중

 

공사 전 정리가 안되어있는 다용도 공간, 공사 후 새롭게 꾸며진 동현이 방(책상, 의자, 옷장 지원)공사 후 새롭게 꾸며진 동현이 방(지원받은 새 침대에 깨끗한  침구류가 정리되어있고 그 위에 밝은 모습으로 앉아있는 동현이 사진), 교육용 PC를 지원받아 부모님과 함께 PC를 사용해보는 모습
동현이는 자신만의 방이 생겨 기쁘다고 이야기하며, 학교 친구들을 자신의 방으로 마음껏 초대하여 즐겁게 지내고 있다고 전하였습니다.

동현이 편에서 함께 해주신 후원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후원금은 주거 개보수 비용으로 공사비(가옥 단열공사 및 도배, 장판, 전기공사, 샷시 교체, 단열 필름 공사) 및 가구 지원비(책상, 책장, 의자, 옷장, 침대 등)와 생계비(아동 의류 및 교육용 PC)로 지원되었습니다.
굿네이버스 위기가정지원사업 서비스 개입 절차, 1. 위기상황 사정 & 지원 우선순위 논의, ① 가정방문을 통한 위기 상황 파악② 위기상황 사정 및 우선순위 결정 · 사례관리기관 : 사례 회의 및 ‘GN 아동보호통합지원전문서비스’ 지원 대상 논의 · 사례 가정 : 가족 회의를 통한 지원 우선순위 결정③ 논의된 지원 우선순위 주거 개보수 : 오래된 가옥 전면 보수 및 단열공사, 생계 지원 : 아동의류 및 교육용 PC 지원, 2. 솔루션 설정 및 서비스 지원, 주거 및 난방시설 지원, 개보수 : 도배, 장판, 벽체 가벽설치, 화장실 및 주방 개보수, 샷시 교체 및 단열공사, 필름시공, 전기공사 등, 가구: 아동 책상 및 의자, 옷장, 침대 등, 생계지원, 아동 의류 지원 및 교육용 PC 지원,  3. 사례관리 및 모니터링, 정기 방문 및 상담, 'GN 아동보호통합지원 전문 서비스’를 통한 가정양육기술 프로그램 지원, 위기상황 추가 발생 모니터링
굿네이버스는 ‘GN 아동보호통합지원전문서비스’를 통해 동현이가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양육될 수 있도록 부모님에게 양육기술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가정의 기능이 건강하게 회복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례관리와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마음껏 꿈꿀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동현이 방에서 엄마아빠 품에 안겨 웃고 있는 동현이, 2018년 국내난방비지원캠페인 동현이편 그 후 이야기, 언제나 아이들의 편에서 함께 해주신 좋은 이웃 후원자님, 정말 감사 드립니다!, 주거 및 난방시설지원, 생계지원, 국내위기가정 후원하기, 보내주신 후원금 은  국내 52개 지부를 통해  동민이와 유사한 환경의 저소득 가정을 지원할 예정입니다.이웃에게 따뜻한 온기를 전하는, 굿네이버스 사랑의 난방비 지원사업, 굿네이버스는 한국지역난방공사, MBC 라디오 여성시대와 함께 동현이네와 같이 겨울철 더욱 소외되는 에너지 소외계층(국내 빈곤 가정 및 시설)을 대상으로 난방비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8년 한 해 동안 총 362가정, 95개 시설에 4억 1천만 원의 규모로 난방비를 지원하였습니다.
굿네이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