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 버튼

해외아동
결연
네비닫기

캠페인 결과보고

캠페인 결과보고

꿈꾸는 소녀 해은이, 그 후 이야기

-

[2018 MBC드라마넷 휴먼다큐 사랑+] 꿈꾸는 소녀 해은이, 그 후 이야기

2018년 9월, MBC 드라마넷 사랑플러스를 통해 소개된 ‘꿈꾸는 소녀, 해은이’네 가족을 기억하시나요?
작고 낡은 시골집에 살지만 서로 아끼며 웃음을 잃지 않는 5남매 해은이네 가족의 사연이 소개된 후 많은 사랑과 관심이 모였습니다. 후원자님들의 지원으로 깨끗하고 넓은 집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있는 해은이네 가족이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넓고 깨끗한 집으로 이사한 해은이네 가족

해은이네 가족은 엄마, 아빠, 첫째 언니, 둘째 오빠, 셋째 오빠, 해은이, 막냇동생 이렇게 총 7명이 살고 있습니다. 무상으로 임대한 허술한 주거를 수리한 집으로 방 2개가 전부인 이전 집은 일곱 식구에게는 작은 집이였습니다. 또한, 아이들은 사춘기가 접어드는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방이 없는 탓에 남녀 구분 없이 방을 같이 사용하며 지냈다고 합니다. 심지어 방 구석구석에는 곰팡이도 슬어있고 환기가 되지 않아 성장기 아이들이 지내기에 쾌적하지 않은 환경이었습니다.

5명의 아이들이 뛰어놀기에는 작고 어두웠던 집, 후원자분들의 많은 관심으로 조금 더 넓고 쾌적한 집으로 이사하게 되었습니다. 이사 이후 넓은 거실에서 뛰어놀고 모여서 숙제할 수 있어서 가장 좋다는 아이들, 넓고 깨끗해진 덕분에 아이들은 기분 좋게 친구들도 초대하곤 합니다.

 

예전에 살던 집은 좁고 언니, 오빠, 동생들과 함께 놀지 못하여 불편했었는데, 지금은 언니, 오빠, 동생들과 집에서도 신나게 뛰어놀 수 있어서 좋아요! 제일 좋은 것은 거실에 다 함께 모여 일기도 함께 쓰고, 미끄럼틀도 함께 타는 것이에요. 두 번째로 좋은 것은 방에 침대가 생긴 것이에요. 예전에는 좁은 방에서 가족들이 다 함께 자야 했었는데, 지금은 여자들끼리 남자들끼리 잠을 잘 수 있고, 넓게 잘 수 있어서 좋아요. 이렇게 저희를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해은이 인터뷰 내용 중 -

 

이사 전 정리되지 않은 짐들이 놓여있는 복도, 이사 전 4명의 아이들이 지내는 작은방, 이사 전 지냈던 거실 겸 안방 모습, 이사 전 청결하지 않은 화장실 내부이사 후 넓고 큰 창이 있어 밝은 빛이 들어오는 거실, 이사 후 깔끔해진 부엌, 이사 후 새로 생긴 안방, 이사 후 깨끗한 화장실 사진, 이사 후 생긴 아이들 방에 책상과 이불이 정리되어 있는 사진, 아이들 짐들이 놓여있는 작은 방, 넓은 거실에서 장난감 미끄럼틀을 타고 있는 해은이와 막내 동생, 거실에 아이들이 모여 숙제를 하고 있는 모습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동안 부모님은 무상으로 임대받은 주택에서 지내며, 쫓겨날지도 모르는 불안함에 마음의 여유 없이 지내곤 했습니다. 좁은 방에서 아이들 5명을 양육하는 것조차 버거웠던 부모님은 주거 이전을 통해 마음의 안정이 생기고 이전보다 삶의 활력이 생겼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주변 왕래도 잦아지고 이웃이나 친척들을 집으로 초대할 수 있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무엇보다 가족이 함께 모일 수 있는 공간이 부재하였으나, 이제는 가족들이 거실에서 옹기종기 모여서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져서 기쁘다고 합니다.

 

이전에 거주하던 집은 좁고 어두워서 무섭기도 하고, 언제 집을 비워줘야 할지 모르는 불안감에 생활했어요. 하지만 후원자분들의 지원으로 주거이전 후 개보수를 통해 깨끗한 환경에서 살게 되어 너무 좋아요. 집이 환하고 넓어져서 마음이 자연스럽게 편해졌어요. 무엇보다 좋은 것은 가족들 모두 밝아지고 대화할 시간이 많아졌어요. 우리 가정에 많은 도움을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부모님 인터뷰 내용 중 -

 

이사한 거실에서 해은이네 가족들이 모여서 인사하고 있는 모습
해은이 가족 사진

해은이 편에서 함께 해주신 후원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후원금은 해은이네 가족에게 주거환경 개선비(주택 보증금 및 주거 수리비)로 지원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굿네이버스는 이후에도 지속적인 가정방문 및 상담을 통해 아동의 안전을 확인하며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굿네이버스 위기가정지원사업 서비스 개입 절차, 1. 위기상황 사정&지원 우선순위 논의, ① 가정방문을 통한 위기 상황 파악 ② 위기상황 사정 및 우선순위 결정, 사례관리기관 : 사례 회의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연결, 사례 가정 : 가족 회의를 통한 지원 우선순위 결정 ③ 논의된 지원 우선순위, - 주거 이전: 무상으로 임대받은 주거에서 안정적인 주거 계약 및 이전, - 주거 개보수 : 노후화된 벽지, 장판, 창문 등  전반적인 내/외부 주거환경 개보수, 2. 솔루션 설정 및 서비스 지원, 주거이전 및 개보수 지원, 개보수 : 거실, 부엌, 안방, 방 2개, 현관, 신발장, 화장실, 외관 도배, 장판, 샷시 및 방충망, 세면대 설치, 전기 등 교체, 3. 사례관리 및 모니터링, 정기 방문 및 상담, 솔루션 별 서비스 정기 지원, 위기상황 추가 발생 모니터링
앞으로도 더 많은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마음껏 꿈꿀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MBC 드라마넷 휴먼다큐 사랑플러스 해은이편 그 후 이야기, 언제나 아이들이 편에서 함께 해주신 좋은 이웃 후원자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주거지원, 국내위기가정 후원하기, 보내주신 후원금은 국내 52개 지부를 통해 해은이와 유사한 환경의 저소득 가정을 지원할 예정입니다.2018 MBC 드라마넷 휴먼다큐 사랑플러스와 함께한 손길들, 방송을 보고 후원해주신 분들 763명, 온라인 캠페인 참여자 수 3690명, 스토리 펀딩 참여자 수 67565명, 재능기부에 참여한 연예인 13명(공현주, 김가연, 김재원, 박하나, 변정수, 성유리, 손태영, 안재욱, 양희경, 이순재, 전제향, 정수영, 최수영)
* 굿네이버스는 전국 52개 지부, 111개 사업장에서 아이들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소외된 아이들의 편에서 필요한 도움을 전하고 있습니다.
글 : 나눔마케팅본부 마케팅전략센터
 
캠페인 결과보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