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 버튼

해외아동
결연
네비닫기

캠페인 결과보고

캠페인 결과보고

8살 찬우의 다시 쓰는 일기

-

“여기가 우리 집이에요!”

작년 겨울, 국내 주거 지원 캠페인으로 소개되었던 ‘7살 찬우의 겨울 일기’ 기억하시나요? 겨울이면, 낡은 지붕과 흙벽 사이로 찬바람이 스며들고, 쥐와 곰팡이 등으로 가족의 건강이 걱정되었던 집이었지만, 이제는 후원자분들의 도움으로 안전하고 깨끗하게 지내게 되었다고 합니다. 찬우네 가정의 변화된 일상을 소개해드릴게요!
 
* 아동과 가정의 개인정보보호 및 안전을 위해 가명 사용 및 일러스트로 이미지를 대체하였습니다.

“이젠 찍찍이도 안 오고, 따뜻한 물도 나와서 너무 좋아요!”

오래전에 고장 나버린 보일러에 따뜻한 물도 나오지 않아 항상 싱크대에서 차가운 물로 씻어야 하는 집, 밤마다 쥐들이 드나들어 무서워 잠도 잘 오지 않았던 집, 찬우에게 집은 찍찍이들이 놀러 오고 도깨비가 나올 것만 같은 무섭고, 안전하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밤에 좋은 꿈을 꿀 것만 같은 안락하고 깨끗한 방이 생겼고, 화장실이 집 안에 설치되어 어린 찬우가 안전하게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특히, 얼음장처럼 차가운 물로 씻는 것을 싫어하던 찬우에게 따뜻한 물이 나오는 화장실은 큰 선물이 되었답니다.
 
<변화된 찬우네 집>
엄마한테 안겨서 손을 들고 있는 가영이 모습엄마한테 안겨서 손을 들고 있는 가영이 모습엄마한테 안겨서 손을 들고 있는 가영이 모습

우리 가족이 달라졌어요!

작년 갑작스럽게 가족의 곁을 떠난 찬우의 외할아버지로 인해 할머니는 충격을 받아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으셨는데요. 후원자님들의 응원과 지지로 할머니는 다시 힘을 내서 긍정적인 일상을 보내고 있습니다. 할머니는 주거 개보수가 된 이후에는 집에 필요하지 않은 물품들을 분리하여 버리고, 지속해서 집 안 청소를 하면서 가정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신대요!
엄마한테 안겨서 손을 들고 있는 가영이 모습
찬우 가정의 담당 사회복지사는 외삼촌에게 물건 수납법과 청소 방법을 안내해 드렸는데요. 외삼촌은 관절로 인해 거동에 어려움이 있으신 할머니를 도와 청소를 열심히 하고, 찬우의 방과 옷가지 정리 등 위생 상태도 함께 돌보고 있답니다.
엄마한테 안겨서 손을 들고 있는 가영이 모습
찬우는 평소 집 밖에 있는 어둡고 깨끗하지 않았던 화장실에 혼자서 가기 무서워 삼촌 손을 꼭 붙잡고 가거나, 화장실 가는 것을 참기도 했었죠. 그러나 이제는 집 안에 화장실이 생겨 혼자서도 갈 수 있답니다. 또 찬우네 방에는 밤마다 쥐들이 놀러 오곤 했는데요. 이제 찍찍이 소리가 들리냐는 사회복지사 선생님의 물음에 찬우는 싱긋 웃으며 대답합니다.
엄마한테 안겨서 손을 들고 있는 가영이 모습

찬우네 집에도 봄이 왔습니다.

찬우는 올해 초등학교 1학년이 되었습니다. 찬우에게도 이제 함께 공부하고 뛰어놀 친구들이 생길 텐데요. 후원자님들이 찬우가 추운 계절을 잘 보내고, 즐거운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선물도 보내 주셔서 찬우는 덕분에 이번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고 있습니다.
엄마한테 안겨서 손을 들고 있는 가영이 모습
엄마한테 안겨서 손을 들고 있는 가영이 모습
앞으로 굿네이버스는 찬우네 가정의 주거환경 관리가 유지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 및 지역사회 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가정 내 홈케어 플래너 파견을 지원할 예정이며, 심리상담 지원을 통해 가족 기능이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면 따뜻한 봄이 오듯, 찬우네 가정이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아이들 편에서 함께 해주신 후원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후원금은 찬우네 가정에 필요한 주거비, 생계비로 사용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굿네이버스는 지속적인 가정방문 및 상담을 통해 가정의 안전을 확인하며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사례관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굿네이버스 위기가정지원사업 서비스 개입 절차, 1. 위기상황 사정&지원 우선순위 논의, 가정방문을 통한 위기 상황 파악, 위기상황 사정 및 우선순위 결정, 사례관리기관: 사례 회의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연결, 사례가정: 가족 회의를 통한 지원 우선순위 결정, 논의된 지원 우선순위, 의료비: 검사비, 아동 치료 및 검사시 발생하는 비용(교통비 등), 주거비: 이사비, 월세 지원, 생계비, 아동 물품 지원비, 부식비 및 생필품 지원2. 솔루션 설정 및 서비스 지원, 의료비 지원, 검사비, 아동 병원 이동시 교통비, 의료물품(알코올 솜, 호스 등) 구입비, 주거비 지원, 이사비용 및 월세 지원, 생계 및 아동 지원, 생계비(식료품 및 생필품 지원), 아동 기저귀, 이유식 재료 등, 3. 사례관리 및 모니터링, 정기 방문 및 상담, 솔루션별 서비스 정기 지원, 위기상황 추가 발생 모니터링
앞으로도 더 많은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마음껏 꿈꿀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MBC 드라마넷 휴먼다큐 사랑플러스 가영이편 그 후 이야기, 언제나 아이들이 편에서 함께 해주신 좋은 이웃 후원자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의료지원, 주거지원, 생계지원, 국내위기가정 후원하기, 보내주신 후원금은 국내 52개 지부를 통해 가영이와 유사한 환경의 저소득 가정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책을 보며 웃고 있는 가영이 이미지
* 굿네이버스는 전국 11개 시도본부 및 52개 지부, 112개 사업장에서 아이들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소외된 아이들의 편에서 필요한 도움을 전하고 있습니다.
 
글 : 나눔마케팅본부 마케팅전략센터
 
캠페인 결과보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