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결과보고

시은, 민재 이야기

2020.04.29

국내 위기가정지원 캠페인 - 시은, 민재 이야기

가정폭력을 피해 엄마와 함께 도망 나와 고시원에 살던 시은이, 할아버지와 단둘이 무허가 축사 관리소를 개조해 사는 민재가 후원자님들의 지원으로 보금자리를 마련하여 따뜻하게 겨울을 보내고 봄을 맞이하고 있다는데요. 전보다 밝아진 모습의 시은이와 민재가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아늑한 시은이네 집을 소개합니다!

아빠의 가정폭력을 피해 도망 나온 시은이와 엄마는 화장실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좁은 고시원에서 지내야 했습니다. 지체 장애가 있는 엄마는 당장 받아주는 일자리도 없어 밥 한 끼 제대로 먹지 못하고 컵라면 등으로 하루하루를 보냈는데요.

시은이네 이야기가 전해진 뒤 후원자분들의 관심과 사랑이 모여 시은이네 가족은 LH 임대주택을 마련하였습니다. 더불어 필요한 가전제품과 가구 지원을 통해 시은이네 가족이 안정적이고 쾌적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덕분에 시은이는 마음껏 친구를 집에 초대할 수 있다고 하며 밝은 미소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오랜 가정폭력 노출로 인해 불안정했던 시은이와 엄마는 지속적인 심리치료를 받으며,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사한 집 거실과 지원한 가구, 이사한 집 방, 이사한 시은이방 책상, 새책상에서 공부하는 시은이

 

처음 전학을 가서 친구들 집에 놀러 갈 때
부러운 마음이 많이 들었어요.
저도 친구들을 집에 초대해서 놀고 싶었는데,
고시원에서는 초대할 수가 없었거든요.
그런데 예쁜 집과 침대, 책상이 생겨서 정말 좋아요.
엄마가 해주는 맛있는 음식도 먹고,
깨끗한 공간에서 지낼 수 있게 되어 감사합니다


-아동 면담 내용 중-

 

 

무작정 이곳으로 올라와
무더운 여름날 고시원에서 생활하던 중
주변에 좋은 분들을 만나
정착하여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막연하게 이사를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지만,
보증금 지원, 가구와 가전제품
지원이 되어 시은이와 함께
새로운 삶을 만들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은이 어머님 면담 내용 중-

 

따뜻한 방이 생긴 민재네 집을 소개합니다!

낡은 축사 관리소에서 할아버지와 단둘이 사는 민재, 10년 전 뇌출혈로 쓰러진 이후 건강이 좋지 않은 할아버지는 작은 축산업을 하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 살고 있었던 무허가 축사 관리소는 어린 민재가 살기에는 열악하고 좁아 안전하지 않은 환경이었습니다.

캠페인 이후, 먼저 굿네이버스 직원의 도움을 받아 축사 관리소를 구청에 정식 등록하였으며, 후원자들의 손길이 모여 비위생적이고 안전하지 못했던 내부를 개보수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내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집 전체를 정리정돈 하여 보다 더 쾌적한 환경에서 민재와 할아버지가 지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거 개보수 전 민재네 집: 개보수 전 부엌, 개보수 전 거실에서 그림 그리고 있는 민재-> 주거 개보수 중인 민재네집:자원봉사자 도움으로 외벽공사 및 물품 정리 모습, 자원 봉사자 도움으로 거실 및 화장실 개보수 중인 모습 -> 변화된 민재네 집: 새로 생긴 아동 방 책상에서 공부하고 있는 민재 모습, 새로 생긴 아동 방 침대, 깨끗해진 부엌 모습
특히, 민재는 자신의 방과 편하게 공부할 수 있는 책상과 침대까지 생겨 매우 기뻐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몸이 편치 않은 할아버지도 고된 일을 마치고 편히 쉴 수 있는 쾌적한 공간이 생겼다고 하시며 감사함을 전했습니다.
 

 

이번에 집을 청소해주고
아이 방까지 만들어 줘서 정말 기쁩니다.
지원해주신 자원봉사자와
후원자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어릴 때부터 민재를 키워 왔는데
앞으로도 열심히 양육하도록 하겠습니다.
집이 넓어지고 거실이 생겨서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민재 할아버지 면담 내용 중-

 

 

태어나서 처음으로
내 방이 생겨서 너무 기뻐요.
방에 침대와 책상이 생기고
거실에 TV와 소파가 있어서
공부하고 쉴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그리고 저한테 보내주신
학용품과 간식들 정말 감사합니다.
작년 크리스마스 때
봉사자 선생님들이 이벤트도 열어 주셨는데
정말 재미있었고 감사했어요!
나중에 커서 저도
어려운 이웃을 돕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아동 면담 내용 중-

 

아이들 편에서 함께 해주신 후원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후원금은 시은이와 민재 가정에 필요한 생계비, 주거비로 사용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굿네이버스는 지속적인 가정방문 및 상담을 통해 가정의 안전을 확인하며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사례관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굿네이버스 위기가정지원사업 서비스 개입 절차, 1. 위기상황 사정&지원 우선순위 논의, 가정방문을 통한 위기 상황 파악, 위기상황 사정 및 우선순위 결정, 사례관리기관: 사례 회의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연결, 사례가정: 회의를 통한 지원 우선순위 결정, 논의된 지원 우선순위, 주거지원: 주거 개보수 / 주거 이전 / 가구 및 가전제품 필요 생계지원 : 긴급 생계비(공과금 등) 및 생활용품, 아동 지원비(교육비 및 학용품 등) 필요2. 솔루션 설정 및 서비스 지원 시은아동 : 주거지원 주거 이전비 및 보증금 지원, 가구 및 가전제품 구입, 생계지원 :생계비(공과금 등) 및 생활용품 지원,아동 교육비 및 학용품 지원 민재아동 :주거지원 주거 개보수 ,가구 및 가전제품 구입 생계지원  생계비(공과금 등) 지원 3. 사례관리 및 모니터링: 정기 방문 및 상담,솔루션 별 서비스 정기 지원 ,위기상황 추가 발생 모니터링
앞으로도 더 많은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마음껏 꿈꿀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국내 위기가정 지원 캠페인, 시은, 민재 그 후 이야기 
 언제나 아이들이 편에서 함께 해주신 좋은 이웃 후원자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의료지원, 주거지원, 생계지원, 국내위기가정 후원하기, 보내주신 후원금은 국내 52개 지부를 통해 가영이와 유사한 환경의 저소득 가정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책을 보며 웃고 있는 시은이와 민재 이미지
* 굿네이버스는 전국 11개 시도본부 및 52개 지부, 112개 사업장에서 아이들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소외된 아이들의 편에서 필요한 도움을 전하고 있습니다.
 
글 : 나눔마케팅본부 마케팅전략센터
 
나눔마케팅본부 마케팅전략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