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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경영

굿네이버스는 미션과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전문성, 투명성, 지속성의 3대 사업운영원칙을 세워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명하고 성실한 회계 관리 및 조직 운영을 통해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NGO로서의 책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 기부금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감사 및 예·결산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규칙'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한 엄격한 회계 규정 하에 후원금을 관리합니다.

    후원금의 수입·지출내역, 연간 사업실적 등을 주무관청(외교부, 보건복지부, 행정자치부, 국세청, 관할구청 등), 후원자 및 일반인에게 투명하게 보고합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라 법인의 일반 정보, 기부금 모집 및 지출 등 재무정보를 국세청 '공익법인 결산서류 등 공시시스템' 에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 국내외 사업장이 투명하고 윤리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합니다.

    퀵북(QuickBooks)및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등 전사적으로 체계화된 회계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으로부터 전문적인 회계감사를 받습니다. 2015년 국내 70개 지부 대상 행정기관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과 참벗공인회계사감사반을 통해 외부회계감사를 총 3회 실시하였습니다.

    내부 감사실을 설치, 운영하며 국내외 사업장의 재무 및 사업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진의 사업장 방문을 통해 아동보호 업무와 회계, 시설운영전반에 관한 지도점검을 진행합니다.

  • '클린신고센터' 운영을 통해 내부 신고체계를 강화하여 투명하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듭니다.

    투명하고 윤리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임직원 누구나 업무규정 위반 및 인권침해행위 등 각종 비윤리적 행위에 대하여 신고할 수 있도록 ‘클린신고센터’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고 시 원스톱으로 접수, 조사를 진행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즉시 징계 및 처분을 집행합니다.

  • 굿네이버스와 함께하는 사람들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보호하고 엄격하게 관리합니다.

    굿네이버스는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개인정보와 관련된 법령상의 개인정보 보호 규정 및 방송통신위원회가 제정한 개인정보보호지침을 준수합니다. 회원정보는 굿네이버스 회원관리프로그램(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서 체계적으로 관리되며, 자원봉사자, 시설 입소자, 서비스 이용자 및 입사지원자와 임직원의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훼손, 오남용 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 미션과 비전에 입각하여 직원을 채용하고, 직원 윤리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비전을 공유하고 핵심가치를 실천하며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상에 입각하여 아동보호 활동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합니다.

    직원 채용 시 범죄경력조회를 필수로 진행하며, 전문심리검사기관을 통한 인·적성검사를 실시합니다.

    굿네이버스 전 직원은 ‘아동권리 최우선’의 원칙에 따라 아동보호정책을 성실히 준수하고, 직원윤리강령에 따라 바르고 윤리적으로 행동할 것을 다짐하며, 이에 대한 직원 윤리 교육을 매년 실시합니다.

  • 굿네이버스 경영프로세스

    굿네이버스는 가장 필요한 곳에 가장 효과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국제구호개발 NGO로서 지구촌 빈곤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매년 중장기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 전 직원은 중장기 비전과 전략 방향성을 공유하며, 이를 토대로 연간 세부 사업 및 예산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수행하며 정기적으로 성과를 점검하고 평가합니다.

  • 예산관리 프로세스

    경영진 회의를 통해 수립된 중장기 사업방향 및 예산을 바탕으로 연사업 및 예산을 계획하고 이사회 승인을 득하여 사업 진행 및 예산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산 집행 현황을 월별로 모니터링하고 계획된 사업 계획에 따라 매월 초 국내/외 사업장으로 사업비를 송금하여 각 사업현장에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업계획변경에 따른 예산 조정 필요한 경우 각 법인 별로 추가경정예산을 실시하여 예산을 효율적으로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도말 사업종료 시 각 사업장과 사업부서의 사업성과와 결산을 보고 받아 이사회 승인을 득하고, 주무부처 및 회원에게 결산 보고를 투명하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평가와 결산 분석을 통해 중장기 사업방향 및 예산 수립에 기반을 마련합니다.

    우리기관은 기관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보장하기 위해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규칙'등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엄격한 회계, 후원금 관리 및 보고를 실시합니다. 또한 내부감사실을 운영하여 국내/외 사업장의 사업 및 예산의 지도점검 및 감사를 진행하며, 회계법인을 통해 객관적인 외부회계감사를 실시하여 투명한 회계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인재개발정책

    굿네이버스 인재상을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여 인재를 채용하며, 건강한 인사평가 문화를 바탕으로 굿네이버스와 직원 개인의 성장을 도모합니다.

    굿네이버스의 철학과 이념 : 굶주림 없는 세상,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존재하는 굿네이버스의 사명과 이웃의 인권을 존중하는 철학과 이념을 품은 인재

    뜨거운 열정과 도전정신 : 급변하는 환경을 성장의 기회로 삼고 기관의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진취적이고 강한 열정으로 끊임없이 도전하는 인재

    전문가로서의 헌신과 책임 그리고 영성 : 분야별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함으로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고 공동체로서 헌신할 수 있는 인재

    인재채용

    굿네이버스 인재채용은 연 2회 공개채용을 기본으로 합니다.

    굿네이버스의 미션과 핵심가치, 아동보호정책을 준수하는 인재를 채용합니다.

    채용예정자에 대한 인성검사 및 채용자 동의하에 ‘성범죄 경력조회 및 아동학대 관련 범죄 전력 조회’를 실시합니다.

    교육과 훈련

    • 채용
    • 발령 후
    • 오리엔테이션 및 입문교육

      현장 직무교육
      (On The Job Training)

    • 법인 일반 교육

      전문 직무교육

      글로벌 프로그램 : 국제자원 활동가연수
      (Off The Job Training)

    • 승진
    • 대표직책
    • 직급별 승진자 교육

      역량강화 및 리더십 교육

    • 신임 관리자교육

      관리자교육

      조직경영 및 리더십 교육

    인사평가

    굿네이버스는 다면적 인사평가를 통해 공정한 인사관리 및 업무수행에 임해야 할 방향과 행동 기준을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