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아이들 편에서 놀이를 외치다

2019.07.04
♬ 술래잡기, 고무줄놀이, 말뚝박기, 망까기, 말타기 ♬
놀다보면 하루가 너무 짧아 아쉽다는 동요가 낯설기만 한 요즘 아이들. 학교가 끝나도 학원이다, 과외다, 바쁜 일정을 보내는 대한민국 아이들의 ‘놀 권리’, 잘 지켜지고 있나요?
놀이활동을 하고 있는 아이들 일러스트 이미지

우리가 원하는 건? 즐거운 놀이!

지난해 굿네이버스는 아동권리 정책 캠페인 ‘똑똑똑, 우리 동네 아이들의 정책을 부탁해’를 통해 시민들로부터 15,137건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아동 응답자의 가장 높은 비율인 31.6%가 놀이나 여가생활에 대한 의견을 제안할 정도로 ‘놀 권리’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았습니다.
굿네이버스는 놀이의 주체인 아이들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놀 권리’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5월 한 달간 네이버 해피빈, 4월부터 3개월간 전국 74개 사업장에서 대한민국 아동 행복 프로젝트 ‘아이들 편에서 놀이를 외치다’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아동의 방과후 희망활동 : 희망활동과 실제활동의 차이[%] 희망활동 실제활동 순 학원이나 과외 29.7 57.6 집에서 숙제하기 20.1 31.2 컴퓨터 게임하기 22.9 17 TV 시청 27.4 23 학교에서 자율학습, 방과후 학교 11.6 13.1 스마트폰 사용하기 40.5 39.1 방과후 돌봄기관 이용 2.5 1.6 신체활동 또는 운동 11.5 2.6 친구들과 놀기(놀이터 등)32.7 13.8
(출처 : 아동종합실태조사 2018, 보건복지부)


굿네이버스와 함께 아이들의 권리를 지켜요!

서울광장, 포항 해맞이공원, 익산 중앙체육공원 등 전국에서 진행된 캠페인에는 5월 기준 14,126명의 시민이 참여했습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와 함께 우리나라 아이들의 놀 권리가 얼마나 잘 보장되고 있는지, 또, 아이들이 정말로 원하는 놀이는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고, 함께 놀이쿠폰을 만들며 아이들이 원하는 ‘놀 권리’를 꼭 지켜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 놀 권리가 무엇인지 함께 공부해요
  • 놀 권리가 무엇인지 함께 공부해요
  • 아이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 방식 등을 직접 정하는 놀이 쿠폰을 만들어요
  • 아이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 방식 등을 직접 정하는 놀이 쿠폰을 만들어요
네이버 해피빈을 통한 온라인 캠페인에도 50,516명이 참여해 아동권리협약과 놀 권리에 대해 공부하고, 놀이 쿠폰을 만들었습니다. 댓글 이벤트를 통해 아이들의 편에서 놀 권리를 지키겠다는 약속에도 참여해 주셨습니다.

 

그동안은 아이에게 필요한 놀이가 무엇인지
어른의 시선에서 생각했던 것 같아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아이가 하고 싶은 놀이를 직접 결정하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 캠페인에 참여한 시민 -

 



맞춤형 지원으로 행복 쑥쑥

지난 5월 28일, 신안의 섬 지역 아동들에게 특별한 선물이 전달되었습니다. 신안교육지원청의 협력으로 아동들의 놀이 욕구를 파악하여 물품을 구비하고, 전남지방경찰청의 협조로 헬기를 통해 학교에 방문하여 맞춤형 놀이 물품을 제공한 것인데요. 지역적 특성으로 놀이 문화 공간에 대한 접근성이 낮고 놀이 매개체가 부족한 아이들에게 개별 놀이 물품이 포함된 놀봄상자를 지원했습니다.
  • 맞춤형 놀이 물품을 지원받은 섬 지역 아동들
  • 맞춤형 놀이 물품을 지원받은 섬 지역 아동들
굿네이버스는 계속해서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는 진짜 놀이 환경을 만들기 위한 옹호 활동을 이어갑니다. 먼저 실질적으로 아동의 놀이를 촉진할 수 있는 놀이 큐레이터(curator)를 파견해 아동의 놀 권리를 옹호하는 ‘놀이-큐’ 프로그램을 울산과 부산에서 시작했습니다. 놀이 큐레이터는 학교나 동네 놀이터 등으로 파견되어 아이들이 자율적이고 주체적으로 놀 수 있도록 돕고, 지역주민, 학부모, 협업기관을 대상으로 놀 권리에 대한 정의, 방법, 실천 등을 위한 놀이워크숍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굿네이버스는 아이들에게 안전한 놀이 공간 조성과 놀 권리 보장 등 실질적인 제도 개선을 위해 아이들의 편에서 더 많은 목소리를 내고자 합니다. 아이들이 주체가 되는 행복한 내일을 만들기 위한 ‘아이들 편에서 놀이를 외치다’ 캠페인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아동 행복 프로젝트, 아이들 편에서 놀이를 외치다 아이들이 마음껏 뛰노는 행복한 세상 굿네이버스가 만들어 갑니다, 자세히보기
컨텐츠기획팀 김지숙